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이곳저곳/강원

속초 아바이마을 갯배를 타보자

by 지오바 2018. 2. 1.
반응형

속초에 들렸다면 속초 아바이마을에서 갯배라는 걸 타보시길 추천합니다.


갯배는 제가 알기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강원도 속초에서만 탈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갯배라는 것은 바다로 나누어진 마을을 이어주는 배라는 것으로 강원도 속초시 청초호에서 아바이마을이 있는 청호동과 중앙동을 연결하는 작은 배입니다.





지도에 빨간 색으로 표시해 놓은 것이 갯배로 오가는 경로입니다. 대략 50m 정도 밖에 되지 않는 곳인데 이 갯배가 없다면 금강대교를 통해 약 5km 정도를 돌아가야 되는 구조입니다.


저도 태어나서 처음 갯배를 타 보았고, 아이 또한 이래저래 도움이 될까 하여 가족이 같이 한번 타 보았습니다. 




속초 아바이마을을 찍고 차량으로 이동하면, 바로 갯배 타는 곳에 닿을 수 있습니다. 속초중앙시장 쪽이 아닌 아바이마을 방향으로 들어가서 아바이순대도 한번 드셔 보시고, 속초중앙시장 넘어가서 닭강정이나 다른 주전부리를 한 후 돌아오는게 좋습니다.


아바이마을 주차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게... 주변에 적당히 댈만한 곳들이 조금 있습니다. 사람 몰릴때는 모르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아바이마을 주변에 둘러보면 저 사진에 보이는 것 같은 다리 밑이나, 좀 더 지나면 마을입구에 조그맣게 주차장이 있습니다.(성수기 때는 중앙시장 쪽에 대고 반대로 넘어오는 것이 좋을 겁니다.)


아바이마을 자체가 워낙 작기 때문에 성수기에 차량이 몰려 버리면 고생 좀 할 것 같더라고요.



갯배 요금은 대인 500원, 소인 300원입니다.(편도 기준)


부스 안에 사람이 있고, 통에 돈을 넣으면 예전에 버스 타면 거슬러 주는 방식으로 동전 배출기? 가 있습니다.


배는 편도로 대략 3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배를 끄는 모습입니다. 반대편이 바로 눈 앞에 보일만큼 가까이 있습니다. 50m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가운데 줄 보이시죠? 그리고 갯배를 끄시는 분이 손에 들고 계신 갈고리도 보이고요....


저 갈고리를 줄에 걸어서 당기는 겁니다.



배에 타면 아저씨가 남자들에게 갈고리 하나씩 들라고 하시고 같이 끌게 합니다. 앞쪽부터 한명 씩 줄에 고리를 걸고 쭉 당기면서 오는 겁니다.


저도 같이 끌었지요... 아이도 끌어보게 하고...


그러나 저러나 일 시켰으면 배삯을 깎아줘야 하는거 아닌가? ㅎㅎ



속초 중앙시장쪽으로 하선 합니다.


내려서 저 우측에 보이는 세븐일레븐쪽으로 조금만 돌아 나가면 바로 속초 중앙시장입구 삼거리가 나옵니다.


속초중앙시장을 가볍게 구경하고 다시 아바이 마을로 돌아갑니다.




아바이마을로 돌아가는 중앙동 쪽은 배삯을 받는 분이 없습니다.


이곳에 배가 들어오면 타고 아바이마을쪽으로 넘어가서, 처음에 탔던 곳에서 나갈때 돈은 지불하면 됩니다.


원주민들은 돈 대신 가볍게 인사하고 나가시더라고요.


저희도 그냥 보내주나 했더니 가차없이 잡습니다. ㅎㅎ




대단한건 아니라고 할 수 있지만 경험상 갯배 한번 타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특히 아이와 함께라면 좋은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어디가서 또 이런거 타보겠어요...?



속초여행의 다른 정보가 필요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2018/01/29 - [대한민국 이곳저곳/가볼만 한 곳] - 가족을 위한 속초 여행코스 및 속초 숙소 추천



반응형